2013년 7월 20일 토요일

Infinispan 캐시 저장소로 MongoDB 사용하기

분산캐시로 JBoss 에서 제작한 Infinispan 은 메모리 캐시로만 알고 있었는데, 여러가지 Cache Store 를 이미 제공하고 있더군요. 특히 Lucene 용이라던지, Jdbc 라던지...

Infinispan 5.3 부터는 MongoDB 를 캐시 저장소로 사용이 가능하더군요. 캐시 중에 영구 저장소에 저장해야 할 경우이면서, 빠른 PUT 성능이 필요로 하는 곳에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저는 Infinispan을 Hibernate 2nd cache 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RDBMS 보다야 캐시가 빠르지만, 보통은 휘발성이라 중간 접점이 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Infinispan이 저장소로 NoSQL 을 사용할 수 있다면, 더 좋겠다 싶더군요.

제가 보통 이런 것의 사용처로는 통계성 데이터의 백데이터를 하루나 일주일 정도 캐시에 남겨 놓는 것입니다. 메모리가 제한적이니, NoSQL 에 저장했다가 거기서 로드해서 사용하고, RDBMS 는 처음 읽기만 하고 더 이상 접근하지 않는다면 좋겠다 싶어서지요.

그럼 Infinispan 과 MongoDB 를 활용해서 캐시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infinispan-core, infinispan-cachestore-mongodb 를 maven dependency 에 추가합니다. 현재 가장
최신 버전은 5.3.0.Final 입니다.

코드는 Infinispan을 사용하는 것과 같고, 다만 CacheStore를 설정해주는 부분만 새로 추가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ConfigurationBuilder 를 이용하여 MongoDB CacheStore 설정을 수행했습니다.

MongoDbAsCaceStoreTest.java

보안을 위해서 username, password 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Infinispan CacheStore  를 참고하세요.

참 MongoDB 에 접속하기 위해 Java 용 Driver 도 dependency에 추가해 주세요.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