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월 23일 월요일

Resharper 가 너무 느려요.

Resharper 가 상당히 좋은 개발 툴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닷넷 개발자에게는 그림이 떡 또는 가까이 하기엔 먼 당신이 되는 건 왜일까요?
우선 전 Resharper 를 4.x 때부터 사용해 왔으며, Resharper 없이는 개발을 못할 정도로 의존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저는 Resharper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자 그럼 일반적으로 Resharper 가 느려서 쓰지 못하겠다고 하는 상황과 제의 개발 상황을 비교해 보시면 답이 어느 정도 나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환경에서 Resharper를 씁니다.
  1. Class Library 개발을 주로 한다.
  2. 한 솔루션에 80여개의 프로젝트가 있다. (물론 Class 수에 따라 많이 다르다) (여기에는 Sample용 웹 Application 도 있다)
  3. Temp 폴더를 물리적으로 다른 폴더에 둔고, Resharper 파일들을 거기에 둔다.
  4. 메모리는 예전에는 4GB, 지금은 8GB를 사용, HDD 를 SSD를 사용한다.
자 이런 환경인데도, Visual Studio .NET 2010은 태생적으로 무거운데, 거기다가 확장 프로그램도 깔고, Resharper 도 구동하게 되면 상당히 부하가 걸립니다.
특히 코드 페이지에서 부하가 많이 걸리는 데, 이는 대부분 Intellisense 때문이다. 여기다가 Visual Studio 확장 툴 중에 Productivity Power Tool 기능을 같이 쓰게 되면, 더욱 느려지게 된다. (우선 이 확장 프로그램의 기능을 최소화 한 다음에 써보기 바란다.)
그 다음으로 아래 그림처럼 Resharper 의 Intellisense 기능 중에 C#, Javascript 만 두고 나머지는 제외 한다.
Resharper_Interllisense
HTML, CSS 등은 이미지 등의 리소스 들을 경로를 읽어드리고, 캐시해야 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지는 것입니다.
웹 개발자의 경우는 이와 같이 HTML, CSS 등의 Intellisense는 포기하고 해보시기 바랍니다. 쩝…
예전 버전에서는 웹 Application의 경우 이미지, CSS, Javascript 등의 리소스들의 경로 및 캐싱을 수행하는데, 프로젝트에서 제외하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위의 그림처럼 Intellisense에서 분야별로 선택해서 사용하면 좀 더 쾌적한 화경에서 Resharper를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1개:

슈팅스타 :

허걱 하루만에 이렇게 방법을 알려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회사에서 집에 돌아가면 설치해서 사용해보겠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ㅠㅠ)(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