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27일 토요일

Open Source RDBMS 인 PostgreSQL 9 소개자료

오픈 소스 진영에서 가장 유명한 DB는 MySQL 일 것입니다. PHP + MySQL 조합은 엄청난 유행과 파급력을 발휘했습니다.

다만 Business Application 을 제작하는 분야에서는 Oracle 과 SQL Server 와 같은 상용 RDBMS 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Business Application 분야뿐 아니라 MySQL의 아성이 깨지지 않을 것 같은 서비스 분야에서도 서서히 새로운 RDBMS 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뭐 예전부터 명성은 높았지만, 국내는 워낙 유행을 타고, 기능보다는 남들이 많이 쓰고, 한글 자료가 많은 그런 제품을 선호하다보니, 그렇게 많은 보급은 되지 않았습니다.

그게 바로 PostgreSQL 입니다. 현재 9.2.1 버전까지 나왔습니다만, 국내에서 채택한 서비스나 제품은 제가 보지를 못했네요^^ 외국에서는 여러 서비스에서 MySQL 을 제치고 PostgreSQL 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나 외국의 대규모 서비스에서는 MySQL 의 MyISAM 은 절대 고려 대상이 아니고, InnoDB 는 초보 수준의 Join 만을 제공하여, 고려 대상에서 제외하려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도 MySQL 의 점유율이 절대적입니다^^)

한국에서도 무리한 비용이 드는 상용 RDBMS 가  아닌, 유사한 성능을 내는 PostgreSQL 같은 오픈소스 RDBMS 의 도입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위는 PostgreSQL 에 대한 설명 자료입니다. 한번 정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