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Razor template engine 은 MVC 와 WebPages 에서 기존 ASP.NET WebForm Rendering 엔진을 대안으로 작성하기 쉽고, 읽기 용이한 형식을 취한 template engine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template 엔진을 ASP.NET MVC 나 WebPages에서만 사용하기에는 너무 매력적이네요. 제가 보통은 Presentation Layer 가 아닌 서버쪽 프로그래밍을 주로 하다보니, 간이 Template Engine을 활용하여, 대량 메일을 보낸다던가, 서버 상태에 대한 정보를 메신저로 보낸다던가 하는 일을 많이 했습니다.
근데, 이제는 모바일도 지원해야 하고, 간략하면서도 시인성이 좋은 포맷과 화면으로 구성해야 하는데, 굳이 특별한 Template Engine 을 사용하게 되면 결과물의 품질도 낮고, 개발자가 공부하는 것도 힘듭니다.
근데 Razor Template Engine 을 단독으로 사용이 가능하군요. 기존에는 codeplex @razorengine 에서 서비스하다가, 이제는 github 로 옮겼네요. Antaris/RazorEngine 에 가시면 최신 Razor Engine 3.0 Beta를 다운로드 받아 쓰실 수 있습니다.
이제 간단히 Razor Template Engine을 이용하여, Html Template 를 만들고, 변수를 지정해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네요.
기존의 Template Engine은 따로 공부해야 하지만, Razor 는 HTML, C# 만 알면 작성할 수 있으니 .NET 개발자에게는 가장 좋은 Template Engine이 될 것 같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