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부한 내용일 수 있지만, Spring 을 이용해 hibernate 에 대한 환경 설정에 대한 정보가 대부분 단편적이거나, 하나의 DB에 대해서만 설명한 글이 대부분이라...
hibernate 가 여러 DB를 동시에 만족 시킬 수 있음을 강조하고, 솔루션을 만들 때 여러 DB에 대해 만족할 수 있도록 테스트를 쉽게 하기 위해 간단하게나마 hibernate 설정을 spring 의 @Configuration을 이용하여 제작해 보았습니다.
우선 모든 DB에 대해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했습니다.
public SessionFactory sessionFactory() {...} 함수가 가장 중요하고, 나머지는 뭐 별로...
당연히 hibernate 설정 클래스이니까... ㅎㅎ
sessionFactory를 만드는데, 여러가지 필요한 설정들을 지정하게 하는데, 미리 정의된 부분도 있고, 사용자가 더 필요한 부분은 "setupSessionFactory(factoryBean)" 위임 메소드를 이용하여, 추가로 정의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럼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DB인 HSQL, MySQL, PostgreSQL 에 대한 기본 환경설정 클래스를 보겠습니다.
1. HSql 메모리 DB 사용 (단순 테스트시 유용)
2. MySQL
3. PostgreSql
4. PostgreSql with pgpool-II
과 같다.
아주 사소한 port 번호 같은 것은 기본 값을 사용했다.
뭐 각각 다른 것은 DB명, ConnectionString, Dialect 등이다. 별 차이 없지만, 이렇게 구조적으로 상속체계를 해 놓으면, 실전에서 아주 편리하다.
실제 사용하는 예는 HSql 과 PostgreSql 의 예를 들어보자.
1. HSql 메모리 DB를 이용한 환경 설정 (2nd 캐시도 적용됨)
2. PostgreSql 의 "HAccess" DB 를 이용한 환경 설정 (2nd Cache도 적용됨)
이 것으로 끝나는게 아니고, Application 용 환경설정에서는 다음과 같이 위의 두 가지 환경설정 Class 를 입맛에 따라 Import 해서 테스트를 수행하면 된다.
정말 쉽죠?
이제 실제 단위 테스트 클래스에서 AppConfig를 지정해서 테스트를 수행하시면 됩니다^^
ORM의 장점 중에 여러 DB에 대해 일관된 작업이 가능하므로, 솔루션을 만들때는 최선의 선택이라 생각하는지라, 위와 같은 설정으로 개발을 수행합니다. (비록 한가지 DB만을 대상으로 하는 시스템이라도... 향후 어떻게 될지 모르고, 코드 재활용성도 생각하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